연화산 옥천사


신라 천년고찰 옥천사

모든 중생을 부처님으로 공경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연화산 옥천사
주변관광지

연화산 옥천사

연화산 옥천사
연화산

연화산(해발 528m)은
산세와 지세가 완만한 아기자기한 산이다


적멸보궁 뒤편 연화산(해발 528m)이 제일 높은 봉우리로서 정상에 오르면 남쪽으로 당항포 바다가 보이고 반만 핀 연꽃처럼 생긴 산봉우리 속에 옥천사가 자리 잡고 있는 모습도 내려다보인다.
최근에 고성군이 주관하고, 고성군산림조합이 시행하는 <연화산 등산로 정비사업>을 벌였다. 기존 등산로의 폭을 1.5m 넓힌 새로운 등산로를 개설해 놓았다. 이 등산로는 절 뒷산과 앞산을 연결, 연화산을 일주토록 되어 있다. 따라서 등산객들은 각자의 힘에 맞추어 등산코스를 조정하면 된다. 등산로 곳곳에는 의자가 설치되어 있는 등 중년 노인들이 등산하기에 알맞은 산이다. 연화산은 높지는 않지만 한국의 100대 명산 중의 하나이다.

등산로


  • 제1코스 (옥천사 코스)
    5km, 2시간 30분 소요
    공룡발자국 화석지 옥천소류지 매표소 청련암 남산 연화산 적멸보궁(헬기장) 황새고개(후문매표소) 연화봉 삼거리 백련암 옥천사 집단시설지구 주차장
  • 제2코스 (연대암 코스)
    6.5km, 3시간 30분 소요)
    공룡발자국 화석지 옥천소류지 매표소 청련암 남산 연화산 적멸보궁(헬기장) 황새고개(후문매표소) 연화봉 삼거리 연대암 구례저수지 집단시설지구 주차장
  • 제3코스 (청련암 코스)
    6km, 3시간 소요
    공룡발자국 화석지 옥천소류지 매표소 옥천사 연화봉 삼거리 황새고개(후문매표소) 연화산 적멸보궁(헬기장) 연화산 남산 청련암 집단시설지구 주차장

연화팔경(蓮華八景)


1
응봉초경(應逢初景) 매봉은 옥천사 뒷산 봉우리이니 첫번째 보는 경치란 뜻. 청련암에서 보면 한 눈에 매봉이 보인다.
2
수등낙조(水嶝落照)

수등이란 물무듬이의 산등이란 뜻이다. 수등은 매봉에서 볼 때 건너편 높은 봉우리를 말한다. 옥천사는 화산이 비쳐서 화재가 위험함으로 해마다 4월에 해수를 길어와 묻었기에 수등이라는 이름이 생겼고 낙조는 해가 질 무렵의 경치를 말한다.

3
장군거석(將軍巨石)

장군봉은 옥천사 안산의 끝 부분이니 큰 절에서 입구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오른편으로 뻗어 있는 봉우리를 말한다. 여기에는 큰 바위가 많이 있는데 특히 장군석이라는 괴석이 있어 기이하다.

4
칠성기암(七星奇巖)

칠성각 뒤편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큰 바위가 있다. 이 바위의 경치를 말한다. 청련암에서 바라보면 보인다.

5
연대취연(蓮臺翠烟)

연대암의 깊은 골짜기에 들어선 우거진 푸른 수목과 그 숲에서 피어오르는 푸른 연하(煙霞)를 말한다.

6
운암낙하(雲庵落霞)

굴골 뒤편의 긴 골짜기에 낀 안개를 말한다. 굴골이란 백련암 뒤편에서 연대암으로 넘어가는 일대를 말하는데 이 곳에 큰 굴(窟)이 있으므로 굴골(窟谷)이라 부른다.

7
중춘앵화(仲春櫻花) 봄날의 산중 벚꽃경치. 연화산 산중에 아람드리 벚꽃나무가 다수 있다. 벚꽃이 활짝 핀 광경을 원거리에서 바라보면 장관이다.
8
모추풍엽(暮秋楓葉)

늦가을의 산중 단풍경치를 말한다. 매봉, 물무듬이, 사자등 일대에 잡목이 욱어져 가을 단풍이 아름답다.


대한불교조계종 옥천사
52904 경남 고성군 개천면 연화산1로 471-9번지 종무소. 055-672-0100 / 박물관. 055-673-4951 FAX.055-672-0481
템플스테이. 055-672-6296
Copyright ⓒ 옥천사 20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