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화산 옥천사


신라 천년고찰 옥천사

모든 중생을 부처님으로 공경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연화산 옥천사
청담 큰스님

연화산 옥천사

연화산 옥천사
청담큰스님

청담스님(1902-1971)의
속명은 찬호(讚告), 법명은 순호(淳浩), 법호가 청담(靑潭) 이시다.


대한불교조계종의 총무원장과 종정을 두 번 역임하셨다. 스님은 진주 태생으로 진주농업학교 재학시절부터 의협심이 강하여 민족차별에 반발, 스트라이크를 주도하는 등 요시찰 학생으로 주목받았다.
어느 해 여름, 진주성 서장대에 바람을 쐬러 올라갔다가 바로 밑에 있는 호국사에 내려가 물 한바가지를 들이키는데 스님 한 분이 말을 걸어왔다. "학생, 물이 시원하지요?" "예, 시원합니다. “시원한 것은 물이 시원한 것이요? 학생 마음이 시원한 것이요?" 이로부터 설왕설래 끝에 불교란 것이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그 스님은 포명(抱明)스님으로서 유명한 불교학자였다
스님은 진농을 졸업하고 25세시에 일본으로 건너가 병고현 송운사에서 화장실 청소를 하는 등 행자로서 고행하였다. 귀국한 26세시 고성 옥천사에 주석하시던 박한영 스님을 은사로 출가득도(出家得度)하였다. 한영스님이 서울 개운사로 옮겨가 강원을 열자 스님은 한영스님으로부터 이력과정을 이수하였다.
스님은 학인시절인 27세부터 부패한 불교를 혁신해야겠다는 뜻을 품고 운허스님 등 50 여명의 학인들과 함께 개운사에서 전국학인대회를 열었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이후 스님은 멀리 만주의 수월스님(水月 : 경허스님의 제자, 천수다라니를 외워 불망염지를 얻은 도인)을 찾아뵙고 서래밀지(西來密旨)를 물었다. 35세 시에는 충남 정혜사 만공(滿空)스님 회상에서 참선 수도하신 것을 비롯 20여 년 동안 전국의 선방을 돌며 참선 수행하셨다.

36세시 만공스님으로부터 올연(兀然)이라는 법명과 함께 전법게를 받고 게송 한수를 읊었다.


  • 上來佛祖鈍癡漢
    위로부터 내려오는 불조는 모두 둔하고 어리석은 이들
  • 安得了知然邊事
    불가에 전해오는 주변잡사를 깨쳐 알기나 했을까?
  • 若人問我何所能
    만일 어떤 이가 내게 묻기를 너는 어찌 하겠느냐 물으면
  • 路傍古塔傾西方
    길가에 옛 탑이 서쪽으로 기울어졌다 하리

이후 금강산 마하연 속리산 복천암, 대승사, 봉암사 등 전국의 선원을 참방하며 참선 정진하셨고 6.25 때는 고성 문수암에서 10년 동안 정진하셨다. 스님이 전국의 선방을 참방하며 만행하던 시절, 이 절의 노장에게 가서 "그동안 무슨 공부를 했소?" 하고 물으면 배울 것이 있었고, 저 절의 노장에게 가서 물어도 배울 것이 있었다고 술회하셨다. 스님은 정좌하면 말이 없으셨고 입을 열면 사자후(獅子吼)를 토하셨다. 기독교를 믿던 춘원 이광수와 3일 밤낮으로 우주, 인생에 관한 이론투쟁을 벌인 끝에 춘원을 불교로 돌아서게 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불교 정화 직후인 1950년대 말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겸 해인사주지로 부임하여 도제양성에 진력하셨는데 어떻게나 이론이 정연하시든지 아침 공양 끝에 소참법문으로 시작한 대중공사가 사시마지 때까지 계속된 일이 있었다고 한다.
스님은 1954년 선학원에서 전국 비구승대회를 열어 불교정화의 기치를 높이 들었고 400명의 비구들과 함께 단식투쟁을 벌였다. 당시 전국의 대찰에는 결혼한 승려들이 사찰에 출퇴근하면서 가정 돌보기에만 힘쓸 뿐 불교 전래의 수도는 뒷전이었기에 <불법에 대처없다! 대처승은 물러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청정 비구들이 대찰에 거주하면서 불교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바구,대처 양측의 협의로 통합종단이 들어서자 스님은 1966년 제2대 종정을 맡으셨다. 스님은 아무리 작은 법회에서 법문을 청할지라도 마다하지 않고 불원천리 찾아가 법문하셨고, 아무리 어린 초행자가 인사할지라도 합장공경으로 답례하였으며, 매사에 참고 견디며 인욕하는 육바라밀 수행에는 제1인자였다. 항상 종단과 4부대중을 사랑하고 아끼면서 지식인, 대학생들에게 마음 깨치는 공부를 하라고 역설하셨다.
1969년 삼각산 도선사를 확장하여 호국참회도량을 개설, 수천 신도들이 참회토록 하였고 1969년 총무원장에 취임하여 종단발전에 헌신하시다가 1971년 11월 15일 홀연히 입적하셨다. 세수 70세, 법랍 45하(夏).
삼각산 도선사 다비장에서 다비하니 오색찬란한 사리 15과가 출현하여 출가본산인 옥천사와 노년에 주석하시던 도선사, 6.25 때 10 년 동안 수행하시던 문수암 등 3개 사찰에 사리탑과 탑비를 세웠다. 스님은 진주농업학교가 낳은 위대한 인물이요, 옥천사가 낳은 위대한 구도자였으며, 전 국민이 존경하는 위대한 종교인이었다. 옥천사에서는 조사전을 짓고 스님의 영정을 모시고 있으며 현재 스님의 손제자들이 옥천사를 수호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옥천사
52904 경남 고성군 개천면 연화산1로 471-9번지 종무소. 055-672-0100 / 박물관. 055-673-4951 FAX.055-672-0481
템플스테이. 055-672-6296
Copyright ⓒ 옥천사 2021. All rights reserved.